잔잔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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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4의 기본적인 간단한 단축키와 사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카메라 이동, 제어

 

Floor를 선택하고 단축키 [F]를 누르면 Floor를 카메라화면에 Floor가 중앙에 위치됩니다.

오브젝트를 선택([F] 또는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더블클릭)하고나서 Alt를 누른상태에서 마우스를 왼클릭한 상태에서 움직이면 카메라가 물체중심으로 회전하며 이동합니다

 

왼클릭을 한 상태에서 WASD로 카메라를 좌우 전후방으로 이동시킬 수 있고,

Q, E로 카메라를 위아래로 이동시켜볼 수 도 있습니다.
Z, C를 누르면 카메라가 확대/축소됩니다.

 


오브젝트 이동, 회전, 크기 조절

[W] 단축키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E] 단축키는 오브잭트를 선택하고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R] 단축키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스케일(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중심 이동 [pivot 이동]

 

v키를 누르고 오브젝트를 클릭해서 이동해보면 유니티는 꼭지점과 꼭지점이 만나지만
언리얼은 상대 피벗(중심)에 맞춰서 이동되는데, 이 피벗을 옮길 수 도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이 뷰포트 최대화 또는 복구를 클릭합니다.

 

 

 

축별로 단면의 뷰포트가 나오는데 축마다 기즈모가 있습니다. 기즈모를 Alt + 휠클릭을하면 해당 기즈모를 옮길 수 있는데,

붙여줄 꼭지점으로 옮겨줍니다.

그리고나서 왼쪽 하단의 뷰포트에서 기즈모를 [v]키와 함께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액터를 다른 액터와 일치하게 붙일 수 있습니다.

 

 

 

 


 

이후 보충할 내용이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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