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잔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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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2.5D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에 건물을 배치하는 시뮬레이션을 만들었는데
처음에 아이소메트릭에 대해 어려운 것이 많아 정리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타일맵 하나하나을 드래그하거나 복제하여 설치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타일 팔레트라는 기능을 찾게 되어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소메트릭 타일맵 만들기 - Unity 매뉴얼

아이소메트릭 타일맵 을 생성할 때는 [일반 타일맵을 생성]할 때보다 한 가지 단계가 더 추가됩니다.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을 만들려면 GameObject > 2D Object > Isometric Tilemap/Isometric Z as Y Tilemap 으로

docs.unity3d.com

 


아이소메트릭 초기 세팅 [Isometric Tilemap]

 

Main Camera [Inspector] - [Projection] - [Orthographic]

Main Camera의 Projection을 Orthographic으로 바꿔줍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프로젝트 생성을 3D로 생성하고 2D 패키지를 임포트 하여 진행했는데,

이 설정을 하지않아서 좌표를 받을 때 좌표를 받지 못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Window] - [2D] - [Tile Palette]

상단의 [Window] - [2D] - [Tile Palette]를 선택해 줍니다.

 

 

Create New Palette

 

빈 팔레트 탭이 나오는데, 상단에서 Create New Palette를 하여 종류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게 있어서 Iso_ZasY라는 팔레트가 있음)

 

Name은 자유롭게 이름을 정하고, Grid의 4가지 종류가 있는데
Rectangle은 일반적인 2D 방식의 팔레트이고 Hexagon은 육각형 모양의 타일입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방식은 아이소메트릭(Isometric)인데, 종류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3D에서는 가까이 있거나 멀리 있는 오브젝트를 Z 축으로 판단합니다.
이를 아이소메트릭에서는 Y축으로 판단하여 렌더링하기 때문에 Isometric Z As Y를 고르겠습니다.
Isometric과 차이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만들게 되면 팔레트대신 Drag Tile, Sprite or Sprite Texture assets here.이라는 문구가 떠있습니다.

여기서 이미지를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만들어진 타일을 드래그 앤 드롭해주어야 합니다.

이미지를 타일로 사용하려면 해당 이미지의 인스펙터창에서 Texture Type을 Sprite (2D and UI)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타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한 후, 저장해 주면 됩니다.

저는 정리하기 위해 에셋 폴더에서 08.Tiles - TileTest에 저장했습니다.

 

 

사용할 타일이 팔레트에 올라갔습니다.

여기서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타일맵 크기에 맞게 타일의 픽셀을 조절해 보겠습니다.

오른쪽 위에 Sprite항목을 한번 클릭합니다.

 

타일 픽셀 조절하기 [Tile Pixel 조절]

Pixels Per Unit이 100으로 되어있는데 해당 텍스쳐의 하단 미리보기 이미지를 보면 132 x 101 (NPOT)이라는 부분에서

가로 부분인 132만 참고하여 Pixels Per Unit에 100 대신 132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Filter Mode라는 것이 있는데, Point를 하게 되면 따로 필터를 처리하지 않아 타일맵을 팔레트로 생성했을 때
타일마다 외곽선에 선이 보여 불편할 수 있는데 이점을 매끄럽게 고쳐줍니다. (이 부분은 직접 적용해 보는 것이 낫습니다.)

마지막에 하단에 Apply를 해줍니다.

 

이제 팔레트의 격자에 맞게 해당 타일이 그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lemap 그리기

하이라키 뷰에서 우클릭 - [2D Object] - [Tilemap] - [Isometric Z as Y]를 선택하여 타일맵 그리드를 생성합니다.

 

Tile Palette의 주황색 네모 안에 붓모양의 브러시와 드래그를 한듯한 박스모양의 Filled Box가 있습니다

 

브러시(B)를 선택하고 해당 타일을 클릭한 뒤, 씬 뷰에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키면 마우스 클릭다운을 하여 그리듯이 해당 타일을 그릴 수 있습니다.

Filled Box(U)를 선택하면 해당 팔레트에서 드래그를 할 수 있는데 원하는 영역만큼 드래그를 한 후,

씬 뷰에서 드래그를 하면 드래그한 영역만큼 타일이 생성될 것입니다.

 

잘 못 생성한 타일이 있다면 Shift를 누르면서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면 삭제됩니다.

 


생성된 타일맵

위의 방식을 적용하여 프로젝트에 사용된 타일맵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상단의 건물은 타일맵이기 때문에 오브젝트는 아닙니다.

 

 

다음에는 해당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에 건물을 배치하는 스크립트와 과정을 정리하겠습니다.
잘 못된 점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저도 배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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